최근 고공행진 중인 '무빙'은 12부작, 혹은 16부작으로 빠른 전개를 원하는 시청자들의 니즈를 맞출 수도 있었지만, 20부작이라는 긴 회차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긴 부작임에도 불구하고 차곡차곡 쌓인 서사를 바탕으로, 숨겨졌던 비밀들이 베일을 벗으면서 20부작도 짧게 느껴진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처럼 '서사'는 장르를 가리지 않고 드라마/예능 등 콘텐츠를 구성함에 있어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와이낫미디어에서 준비중인 '서사'도 많은 기대 바랍니다.
틱톡, 유튜브 플랫폼의 변화
유튜브는 '크리에이터 수익 개선'을 위해 광고 형식을 개편합니다. 바로 11월부터 유튜브를 TV로 시청할 경우에는 30초 동안 스킵 불가, 30초 이상 광고를 필수로 시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 이상 크리에이터는 미드롤(영상 중간 포함 광고)을 제외하고 광고유형을 직접 선택할 수 없어집니다.
틱톡은 미국에서 자사 콘텐츠서 아마존과 같은 외부 구매 링크를 금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자사 쇼핑 시스템인 '틱톡샵(영상에 제품 태그, 클릭으로 구매)' 이용을 활성화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이는데요, 틱톡샵 서비스는 2021년부터 동남아시아 지역에 지원돼 왔으며, 최근 '틱톡 때문에 샀다(Tiktok made me buy it)'라는 문구가 인기를 얻을 정도로 구매전환에 유의미하다고 보입니다. 아직 국내 도입여부는 미지수이지만 글로벌 타겟 브랜드사는 콘텐츠와 함께 준비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우리 연애 시뮬레이션’ 포토에세이·대본집 출간… BL 콘텐츠 열풍
‘시맨틱 에러’, ‘트랙터는 사랑을 싣고’ 등 인기 BL 드라마의 엔터북을 출간해온 오렌지디에서 ‘우리 연애 시뮬레이션’ 포토에세이와 대본집을 출간했습니다. '우리 연애 시뮬레이션'은 네이버 시리즈온 1위, 쿠팡 플레이 1위를 기록한 BL대표 콘텐츠인데요! BL은 2023년 콘텐츠 트렌드의 새로운 자표라는 이야기가 있을 만큼 취향 공동체 중심의 서브컬쳐에서 문화 콘텐츠의 메인스트림으로 '사회적 신분'이 급변하면서 오늘날의 대중문화 지형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와이낫미디어에서 제작한 <새빛남고 학생회>가 국내 및 해외 플랫폼에서도 큰 화제성을 일으킨 만큼, 웹콘텐츠의 선두주자 답게 새로운 BL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새롭게 선보일 와이낫미디어의 BL콘텐츠!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레드벨벳 예리, '청담국제고' 백제나로 올해의 브랜드 대상 연기돌 수상
와이낫미디어가 제작한 오리지널 '청담국제고등학교'에서 '벡제나'역을 맡은 레드벨벳의 예리가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연기돌 수상을 하였습니다. 고등학교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권력 게임과 심리 싸움을 그린 '청담국제고등학교'는 넷플릭스 한국TV 시리즈 부분에서 TOP2를 차트인 하면서 핫한 흥행 성적을 거두었는데요! 레드벨벳 예리는 '앞으로 더 좋은 연기로 보담 하겠다'라는 수상소감을 전했습니다. '청담국제고등학교'가 궁금하시다면, 웨이브(Wavve)와 넷플릭스(Netflix)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콘텐츠 진흥원 'K-콘텐츠 IP글로벌 포럼' 개최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콘텐츠 IP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K-콘텐츠 IP 글로벌 포럼'을 8일 개최하였습니다. K-콘텐츠의 문화적 파급력과 경제효과에 주목하여 '슈퍼 IP 발굴 및 육성'이라는 핵심 아젠다 설정을 통해 국내 콘텐츠산업의 미래 전략을 마련하는 자리로, 하이브, 넷마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GS리테일과 함께 와이낫미디어도 포럼에 참여하였습니다.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IP 중심의 산업군 확장을 통해 K-콘텐츠가 단발성 흥행에 그치지 않고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콘텐츠산업 지원 정책을 재편하겠다는 청사진을 공개해 주목 받았습니다. IP를 보유한 기업과 IP를 활용하는 기업이 서로의 입장에서 콘텐츠 IP를 바라보는 시선과 비즈니스 니즈에 대한 견해를 주고 받으며, 중장기 콘텐츠 IP 정책을 수립하고 장르와 경계를 뛰어넘는 종합적인 관점의 콘텐츠 IP 비지니스를 지원할 방침이라고 합니다.